전시
EXHIBITION
포스터 배경이미지. Exhibition poster background image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의 포스터이미지. Exhibition poster image of Edward Hopper: From City to Coast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 Edward Hopper: From City to Coast

전시서문 Exhibition Foreword

서울시립미술관(SeMA)은 해외 유수의 미술 기관과 협력하여 세계적 명화를 소개하는 ‘해외소장품 걸작전’의 일환으로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 Edward Hopper: From City to Coast》를 개최한다. 본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과 뉴욕 휘트니미술관이 공동 기획한 작가의 첫 국내 개인전이다.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 1882-1967)는 20세기 초 현대인이 마주한 일상과 정서를 독자적인 시각으로 화폭에 담아낸 대표적인 현대미술 작가이다. 시공을 초월하는 예술성을 지닌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 미술을 포함한 문화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 2020년 영국 『가디언』지는 「오늘날 우리는 모두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이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 시대의 예술가인가?」라는 기사를 게재한다. 고립, 단절, 소외의 정서가 만연한 오늘날에 1900년대 초 미국 작가인 호퍼가 재조명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위대한 예술이란 예술가의 내면의 삶을 밖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호퍼의 말처럼, 과묵했던 그에게 그림은 세상에 대한 속마음을 드러내는 작가만의 화법이다. 그의 시선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고 “무관심으로 흘려버리는” 평범한 것에 머물고, 대상과 공간을 세심히 관찰하여 포착된 현실은 호퍼 특유의 빛과 그림자, 대담한 구도 그리고 시공간의 재구성 등을 통해 자기화된다. 이런 의미에서 호퍼의 그림은 풍경 너머 내면의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고 그 모습은 우리와 닮아 있다. 그것이 창문 너머 누군가의 뒷모습뿐만 아니라 마천루와 대비되는 낮은 건물의 지붕, 철로 위를 비추는 석양일지라도 말이다.

《에드워드 호퍼: 길 위에서》는 파리, 뉴욕, 뉴잉글랜드 일대, 케이프코드 등 작품 속에 작가의 자취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장소를 따라, 도시의 일상에서 자연으로 회귀를 거듭하며 예술적 지평을 넓혀간 호퍼의 65년에 이르는 화업을 돌아본다. 전시 제목 ‘길 위에서’는 호퍼가 그 장소로 향하는 길이자, 그곳에서 호퍼다운 화법을 전개하고, 각각이 이어져 독보적인 예술이 되어가는 모습, 나아가 그 길 위에서 우리가 호퍼를 조우하는 순간을 상징한다.

본 전시에서는 그의 전 생애에 걸친 드로잉, 판화, 유화, 수채화 등 작품과 산본 호퍼 아카이브(Sanborn Hopper Archive)의 자료 270여 점을 8개 섹션으로 나누어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충실히 조망한다. 흔히 호퍼라 하면 현대인의 고독을 다룬 작품을 떠올리지만, 그가 걸어온 길은 다채롭고 심오하다.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되어 간다는 느낌입니다. 여행을 하고 있을 때 사물들이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는지, 당신도 잘 알겠지요.”라는 작가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여러 장소에 대한 특유의 감수성을 바탕으로 섬세한 관찰에 자신만의 기억과 상상력을 더한 화풍을 평생에 걸쳐 발전시켰다. 이번 전시가 에드워드 호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그의 작품이 여러모로 지친 우리에게 공감과 위안을 주기를 기대한다.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안내 about Seoul Museum Of Art(Seosomun Main Branch)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의 공간 이미지입니다. Space introduction image of Seoul Museum Of Art(Seosomun Main Branch)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Seoul Museum Of Art(Seosomun Main Branch)

      • 설립 Established

        2002

      • 분류 Categorized

        미술관 Museum

      • 주소 Address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61 61, Deoksugung-gil, Jung-gu, Seoul, Republic of Korea (04515)

      • 연락처 Contact to

        Phone: 02-2124-8800 Fax: Email: sema@seoul.go.kr

      • 운영정보 Operation

        ※ 관람시간 화,수,목,금요일 10:00 - 20:00 (입장마감: 관람 종료 1시간 전) -하절기(3-10월) 10:00 - 19:00 -동절기(11-2월) 10:00 - 18:00 문화가 있는 날 운영 마지막 수요일 10:00 - 22:00 ※ 휴관일 1월 1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정상 개관) ※ 관람료 무료, 특별전 유료 (상세 요금 및 할인 정보는 서울시립미술관 웹사이트 참고) ※ 주차 주차장 운영시간: 화~금 09:00~22:00 / 월,토,일,공휴일 09:00~21:00 주차 요금: 평일(월~금) 5분당 400원, 토요일 및 공휴일 5분당 300원 ※ 안내 미술관 내 주차시설이 협소하여 미술품 운반 및 업무용 차량 이외의 일반 관람 차량은 주차가 어려우니 가급적 대중 교통수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2인승 초과 차량은 주차가 되지 않습니다.

포함된 작품 Works related to

아트스크립트 : 예술을 위한 프로토콜
Artscript : Protocol for all kinds of Art.

Artscript, 아트스크립트 및 축약어 ARSC는 주식회사 포스트옐로우의 자산입니다.
Artscript, and ARSC is the property of Postyellow, inc.
Copyright 2020-2021. All rights reserved.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마포-2628
Business license number : 523-87-01895
CEO : Youngdu Kim
Contact to : info@artscrip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