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3626
185
https://www.mmca.go.kr/pr/pressDetail.do?bdCId=202308210008958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직무대리 박종달)은 서울관의 10년을 기념하여 ‘더 함께 더 오래, 지속가능한 친환경 장터’를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lO축제(MMCA Seoul lOth Festival)의 두 번째 행사 <미술관 장터>를 개최한다. 9월 6일(수)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서울관 야외 미술관마당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미술관 장터>는 2019년 8,000여명이 방문하며 성황리에 개최된 미술관 대표 문화 프로그램으로, 코로나19 여파로 잠시 쉬었다가 서울10축제를 계기로 4년 만에 다시 부활했다. ‘장터’는 사람이 모이고 만나는 광장의 의미로, 미술관이 매개가 되어 예술과 문화, 사람이 만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는 참여 예술의 장을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 전시와 영화, 공연, 무용, 이벤트 등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도심 속 미술관, 서울관의 지난 10년과 미래를 공감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미술관 장터>는 가을의 문턱에서 ‘더 함께 더 오래, 지속가능 친환경 장터’를 표방하며 취지에 맞는 다양한 분야의 판매자들과 함께한다. 지구의 미래와 동물 복지를 이야기하는 잡지사‘오보이(ohBoy!)’, ‘그로우 마켓(농산물/과일)’, ‘무대륙(음료, 음식)’, ‘지구샵(생활용품)’, ‘어바웃미(화장품)’, ‘희녹(생활용품)’, ‘노앙(의류)’, ‘비스퍽(의류)’, 전 세계 그림책 전시 ‘교보문고(서점)’ 등 16개 판매자들이 참여한다.
미술관 마당은 제철 농산물, 식물, 요리와 음료(와인, 주스 등), 생활용품, 그림책, 화장품 및 의류 등 판매 제품에 따라 9개 구역, 16개 부스로 공간이 나뉘고, 하루 종일 미술관 곳곳에서 축제를 만끽할 수 있다. 특히, 장터 중앙에는 식물을 매개로 전시 및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식물 크리에이터 그룹‘파도식물(복창민, 조미은, 윤신영)’이 무화과나무를 활용한 도심 속 과수원 컨셉으로 공연이 열리는 무대와 관객 쉼터 주변을 조성한다. 마당 중앙에 친환경 공간이 조성되어 행사에 초록의 기운을 불어 넣어주고, 몸과 마음이 쉬어갈 수 있는 축제 분위기를 연출한다.
오후에는 <미술관 장터>의 흥을 더욱 끌어올려줄 부대 행사도 마련된다. 오후 4시에는 홍대 복합문화공간 무대륙의 전속 전자음악가 서방의 디제잉(DJing) 공연이 진행되며, 오후 5시에는 드라마 삽입곡 등에 다수 참여한 낭만적인 목소리의 주인공 빅 베이비 드라이버(Big Baby Driver)의 라이브 공연이, 그리고 오후 7시부터는 모델 겸 전자음악가 다니엘 오(Daniel Oh)의 디제잉(DJing)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미술관 장터에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도 마련된다. 각 부스를 방문하면 찍어주는 <미술관 장터> 도장을 10개 이상 모으면 미술관이 제작한 친환경 장바구니 ‘MMCA 휘게백’을 증정한다(선착순 100명 한정). 온라인에서는 본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MMCA서울10축제 #미술관장터 해시태그와 사진을 함께 올리면 축제 기념품인 ‘뱃지’를 증정한다(선착순 50명 한정). 또한 친환경 장터인 만큼 식사를 원하는 참여자들은 개인 식기를 지참하면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판매자별 할인율 상이). <미술관 장터> 당일은 9월 1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되는 ‘2023 미술주간’기간에 해당되어 모든 전시는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올해는 2013년 11월 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이 10년을 맞는 해이다. 온 국민이 함께하는 행사로 지난 5월 31일 ‘플로깅+야외영화’를 성황리에 마쳤고, 이번에 진행되는 ‘미술관 장터’후, 11월 10-11일에는 이틀간 융복합 공연, 각계 전문가 대담, 참여 이벤트 등으로 구성된 ‘피날레 한마당’이 진행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서울10축제로 마련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움츠렸던 일상이 예술로 회복되길 기원하며, 올 한해 참여형 교육프로그램, 심포지엄 등 10년 맞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mmca.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일반인 전화문의 : 02-3701-950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