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0473
182
https://www.mmca.go.kr/pr/pressDetail.do?bdCId=202308070008938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직무대리 박종달)은 국립현대미술관 멤버십 MMCA 가족/가족+ 회원(유료 회원) 대상 문화프로그램 ‹MMCA 아트살롱›(이하 아트살롱)을 8월 10일(목)부터 새롭게 선보인다. 매월 2-3회 전시 기획자와의 대화, 명사 초청 강연,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MMCA 아트살롱›은 미술관 멤버십 MMCA 가족/가족+ 회원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예술 경험을 제공하고 멤버십 커뮤니티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다. 현대미술, 음악, 문학, 철학, 과학, 요리, 건축 등 각 분야 저명한 인사를 초청하는 대화와 강연, 공연, 워크숍 등 다양한 형태로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술 애호가인 멤버십 회원들이 멤버십 라운지에 모여 문화예술 전반의 지적인 대화와 예술적 교감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다.
아트살롱은 각 관별 신규 전시를 기획한 학예연구사가 전시와 관련된 숨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전시 기획자와의 대화(큐레이터 토크)’, 현대 미술을 애호하는 각계각층의 명사 초청 강연, 커피, 요리 등 회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며 향후 작가와의 대화, 라운지 공연, 네트워크 파티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각 프로그램은 20-50명이 소수 정예로 참여하여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밀도 높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8월 첫 프로그램으로 《젊은 모색 2023: 미술관을 위한 주석》전시를 기획한 정다영 학예연구사가 기획 의도 및 출품작을 설명해 주는 ‘전시 기획자와의 대화’를 8월 10일(목) 오후 3시에 과천관에서 진행한다(최대 30명 선착순 참여/사전 예약). 8월 16일(수) 오후 4시, 7시에는 한국인 최초 ‘국제 커피 품평대회 COE(Cup Of Exellence)’ 심사관 이윤선 테라로사 커피연구소장과 함께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이해와 추출’을 주제로 서울관에서 커피 워크숍을 연다(최대 20명 선착순 참여/사전 예약). 8월 23일(수) 저녁 7시에는 국립현대미술관 다원예술 2023《전자적 숲; 소진된 인간》을 기획한 성용희 학예연구사가 ‘현대적 명상을 탐닉하다’를 주제로 이야기하고 작가 후니다 킴의 신작 <뉴타입 몸을 위한 명상 기구>를 서울관에서 함께 감상한다.
9월에는 20일(수) 저녁 7시에 ‘올리브쇼’ 등 방송 및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채낙영 쉐프가‘현대미술과 요리’를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미술 작품에서 영감 받았던 요리의 레시피와 미술관 협업 프로젝트 사례를 이야기하고 쉐프가 만든 음식도 함께 시식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외에도 작가, 과학자, 패션디자이너, 현대무용가, 건축가 등이 참여하는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11월에는 10-11일(금-토) 양일간 서울관 10년 기념‘국립현대미술관 서울10 축제:피날레 한마당’의 융복합 공연 및 명사와의 대화 프로그램에 MMCA 가족/가족+ 회원 대상 선예매 혜택을 제공한다. 이어서, 11월 15일(수)에는 2023 추계 파리패션위크에서 현대미술 작가와 협업하여 패션쇼 무대를 선보인 패션브랜드 잉크(EENK)의 이혜미 대표 겸 디자이너가 ‘영감의 통로, 현대미술’을 주제로 강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트살롱의 세부 프로그램은 미술관 누리집(mmca.go.kr)과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미리 공지되고 누리집에서 사전 예약할 수 있다.
‘멤버십 라운지’ 소개 아트살롱이 진행되는 서울관의 ‘멤버십 라운지’는 교육동 3층에 자리하여 북악산 경관을 조망하며 회원 간 자유롭고 편안한 소통을 나누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100여 권의 미술관 전시 도록과 국내외 미술 잡지, 미술관 소식 및 미술계 최신 동향이 실린 소식지 ‘안녕, 미술관’ 등이 비치되어 방문자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멤버십 라운지는 MMCA 가족/가족+ 회원 대상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연 5회 이용권 제공),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는 사전 예약 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유료 멤버십 가입 및 기타 서비스 지난 4월 24일 새롭게 개편한 국립현대미술관 멤버십은 미술을 사랑하는 회원들의 모임을 활성화하여 동시대 현대미술의 동향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기고 누릴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형성할 예정이다. 미술관 멤버십은 누리집(mmca.go.kr/membership.do)에서 온라인 가입이 가능하며 서울관, 과천관 로비 안내데스크 멤버십 전용 창구에서도 현장 가입이 가능하다. (‘MMCA 친구’ 무료 회원 가입 후 유료 회원으로의 가입을 원하는 경우 ‘MMCA 가족’연회비 7만원,‘MMCA 가족+’는 연회비 10만원 결제 후 가입 완료)
유료 회원 가입 시, 매월 1일, 15일 월 2회 미술관 전시와 주요 문화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격주간 뉴스레터‘뮤클리(Museum+Biweekly)’를 받을 수 있다. 그밖에 미술관 내 아트숍, 편의 시설 및 서울관 주변 다양한 기관과의 제휴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일반인 전화문의 : 02-3701-9500(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대표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