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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06
2021-08-06 - 2021-08-25
2021 경기예술교육활동가 발굴 및 양성과정 <낯설게 연산하기> 참여자 모집 안내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에서 기술문화에 관심 있는 문화예술교육자, 매개자, 기획자, 예술가를 모집합니다. <낯설게 연산하기>는 연산(computation/operation)에 대한 시적 감각을 바탕으로 데이터, 피지컬컴퓨팅, 데이터셋, 기계학습으로 이어지는 기술의 연결망을 사회문화적 맥락과 함께 다루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연산은 단지 기계 장치가 다양한 신호를 수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것을 지칭하는 것을 넘어, 외부를 인식하고 재현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낯설게 연산하기> 에서는 이러한 연산적 감각과 관점을 중심에 두고, 각각의 기술적 주제와 메커니즘을 예술적, 사회적 접근으로 들여다보며 다른 해석을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회차별로 예술가 1명(팀)과 함께하며, 각각의 예술가가 제안하는 주제로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운영 기간 동안 참여자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리서치와 발표를 진행하며 실행 가능한 예술교육콘텐츠를 구상합니다. 그 중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예술교육콘텐츠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후속리서치 및 시범운영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새로운 예술교육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할 예술교육활동가를 기다립니다. 1, 프로그램 개요 ○ 강의일시 : 9월 4일~ 10월 9일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 강의장소 : 경기상상캠퍼스 그루빙룸 및 온라인(zoom) / 회차 별로 상이 ○ 진행방식 : 강연, 워크숍, 공동 읽기 자료, 개별 리서치 및 발표 ○ 프로그램 회차 일시 진행시간 내용 진행자 1회차 9. 4.(토) 경기상상캠퍼스 10:00-12:00 낯설게 연산하기 언메이크랩 13:00-16:00 다른언어, 다른 관점, 다른 코딩 김승범 2회차 9. 11.(토) 경기상상캠퍼스 10:00-12:00 비결정 지대로의 데이터 그리고 연산장치 1 언메이크랩 13:00-16:00 비결정 지대로의 데이터 그리고 연산장치 2 언메이크랩 3회차 9. 18.(토) 온라인(zoom) 10:00-12:00 기계시각 그리고 데이터셋 1 언메이크랩 13:00-16:00 기계시각 그리고 데이터셋 2 언메이크랩 4회차 9. 25.(토) 경기상상캠퍼스 10:00-16:00 나쁜 기계 만들기 1 황주선 나쁜 기계 만들기 2 황주선 5회차 10. 2.(토) 온라인(zoom) 10:00-13:00 나쁜 기계 만들기 3 황주선 13:00-16:00 자율활동 언메이크랩 6회차 10. 9.(토) 온라인(zoom) 10:00-13:00 리서치 발표 및 회고 언메이크랩 2, 모집안내 ○ 모집대상 : 기술문화에 관심 있는 문화예술교육자, 매개자, 기획자, 예술가 (지역무관) ○ 모집인원 : 15명 ‐ 모든 일정 참여가 가능해야 하며, 웹, 협업 툴, 디지털 툴, 컴퓨터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리터러시가 필요합니다. ‐ 처음 들어보는 단어와 새로운 기술적 용어에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워크숍에서는 접근이 용이한 툴(마이크로 비트, 엠블록 등)과 웹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 카메라, 스피커, 마이크, 그리고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여유 저장공간이 있는 노트북이 필요합니다. ‐ 공동의 읽기자료가 있으며, 자기주제 설정과 리서치를 거쳐 발표가 진행됩니다.(노션 활용) ‐ 실행 가능한 예술교육콘텐츠 연구, 기획,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후속지원(5명/팀, 각 200만원, 경기문화재단 지원)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3, 신청안내 ○ 신청기간 : 2021. 8. 6(금) – 8. 25.(수) ○ 신청방법 : https://bit.ly/3vNQFyb 링크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 ※ 신청자가 많을 경우 선정과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교육장소나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신청문의 :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031-853-9826, kjih6335@ggcf.or.kr) 4, 진행자 소개 김승범 김승범은 메타미디어로서의 컴퓨팅에 관심을 두고 작업하는 미디어아트 작가이자 교육자이다. 컴퓨팅 기술매체를 다른 관점으로 읽고 생각하도록 돕는 KIT를 만들고, 워크숍과 작품으로 이야기를 풀고 있다. 메타미디어 콜렉티브 PROTOROOM에서 활동하고 있다. 언메이크랩 언메이크랩은 인간, 기술, 자연, 사회 사이에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전시, 교육, 연구의 형태로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와 알고리즘의 영향력 아래 새롭게 부상하는 힘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되먹임 되는지에 대해 관찰하며 작업하고 있다. 잉어 잉어(-ing-er)는 도시를 즐겁게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의 모임으로, 특히 도시의 공공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을 꾸준히 실험하고 있다. 설치물과 공간디자인을 통해 도심 속 공간을 바꾸는 동시에 리서치, 전시, 출판 등을 통해 담론을 만들어 가려 한다. 황주선 황주선은 미술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했고 이후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된 강의와 작업을 하고 있다. <손에 잡히는 프로세싱>, <손에 잡히는 아두이노>등의 번역서가 있다. 최근에는 유니티 게임 엔진의 기계학습 패키지인 ML-Agents를 이용하여 기계학습 정책 및 기계 마음의 시각화를 실험하고 있다. 5, 세부 프로그램 구 분 내 용 진 행 1회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