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3898
[모집]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 창작 방법 <융합창작소 2019>
프로그램 소개
<융합창작소 2019>는 VR(가상현실), 빅데이터, 3D프린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을 활용한
작품사례를 중심으로 예술 창작의 변화를 살펴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통해 융합예술에 대한 이해
증진과 관련자 간 교류 활성화를 지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제에 따른 전문가들의 강연과
관련자 간 교류 파티로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은 융합예술의 다양한 사례와 현장 및 예술의 가능성과
역할을 탐색하는 참석자 간 토크도 진행합니다.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하는 시점에, 새로운 양상과 기술 및 융합예술에 관심 있는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교육대상
·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창작물, 융합예술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과정 진행
· 총 11회 (강연 9회, 네트워킹 파티 2회)
※ 강연: 180분, 네트워킹 파티: 240분
강연 기간
· 2019년 9월 19일 ~ 12월 5일 기간 중
· 매주 목요일 17:00 ~ 20:00, 총11회차
모집정원
· 50명(선착순)
교육장소
· 마이크임팩트 스퀘어(nuguna) 주소: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2길 21
신청 방법
·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사전 접수(www.sfac.or.kr)
※ 서울문화재단 > 문화참여 > 참여신청 > SFAC프로그램(클릭)
모집기간
1회차 신청접수 : 9월 6일(금) - 9월 18일(수)
2회차 신청접수: 9월 6일(금) - 9월 25일(수)
3회차 신청접수: 9월 26일(목) - 10월 9일(수)
4회차 신청접수: 10월 3일(목) - 10월 16(수)
5회차 신청접수: 10월 10일(목) - 10월23(수)
6회차 신청접수: 10월 17일(목) - 10월 30일(수)
7회차 신청접수: 10월 24일(목) - 11월 6일(수)
8회차 신청접수: 10월 31일(목) - 11월 13일(수)
9회차 신청접수: 11월 7일(목) - 11월 20일(수)
10회차 신청접수: 11월 14일(목) - 11월 27일(수)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
회차 일정 내용 강사
1회차 9. 19(목) 3h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예술의 변화와 융합예술
* 4차 산업혁명과 사회적 변화 양상
* 예술에 변화를 가져온 4차 산업혁명 기술
* 융합예술과 시대호흡
- 융합예술의 정의와 범주(사례 중심) 이현진
연세대학교 영상예술학 교수 미디어 아트 작가
2회차 9. 26(목) 3h ○ 인공지능이 예술과 결합된 신화
* 인공지능이란?
* 예술과 융합된 인공지능의 사례와 시사점
- 인공지능의 활약
- 인공지능 예술가의 등장
- 인공지능과 공연예술
- 인공지능과 시각예술
3회차 10.10(목) 3h ○ 컴퓨터 언어가 그리는 그림 : 제너러티브 아트
- 제너러티브 아트 개념과 다양한 결과물(사례중심)
- 제너러티브 디자인의 실용적 쓰임
- 제너러티브 아트의 미학적 의의
- 제너러티브의 확장 - 인공 지능 예술과 그에 대한 전망
4회차 10. 17(목)3h ○ 3d프린팅과 결합한 건축, 예술, 패션 그리고 복원까지
- 3D프린팅 기술이 주는 산업적 의미와 예술적 의미의 차이
- 3D 프린팅을 활용한 예술 사례 소개
- 건축/패션/미술(조각) 제작 과정의 변화(사례 중심)
- 복원과 복제
- 작품, 수리복원을 통한 예술 교육활동
- 가까운 미래 예술의 변화 하석준
한세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 교수 미디어설치 작가
5회차 10. 24(목) 3h ○ 미래의 예술가는 인공지능? 창작의 주체는 누구인가?
- 지식재산권의 법적 개념
- 저작권은 무엇을 보호하는가
- 사례로 보는 현대예술과 저작권
- 인공지능, 3D프린팅, 인터렉티브 아트, 빅데이터 활용 등 다양한 예술적 시도와 법적 쟁점들
- 예술의 미래와 저작권법의 미래 캐슬린 김
6회차 10. 31(목)4H <네트워킹 파티A>
○ VR 체험
○ 강연 '가상현실로 당신의 예술을 탐구하세요'
*VR 프리젠테이션
- 인간, 콘텐츠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변화와 대응
- 가상현실(VR) 기술의 발달과 예술의 변화
- 가상현실(VR) 아트 드로잉
○ 다과 및 자유로운 네트워킹
7회차 11. 7(목)3h ○ 한계 없는 무한 확장, 인터렉티브 아트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과 작품을 통한 활용 결과 제시
- 작품에서 활용된 피지컬컴퓨터 기술 시연
- 피지컬컴퓨팅:실제세계를 센서로 감지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해 반응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
8회차 11. 14(목) 3h ○ 예술의 경계를 확장하는 로보틱 아트
- 로봇+아트
로보틱 아트 사례 탐구
- 로봇 작동 예술
- 사이버네틱 조각
- 퍼포먼스 아트
- 로보틱 아트의 활용 방안과 앞으로의 방향성 팀보이드(송준봉)
미디어아트 그룹
9회차 11. 21(목) 3h ○ 사운드 아트 : 매체의 확장, 감각의 전이
- 사운드 아트 개념 및 정의
*매체의 확장
- 소리와 다양한 매체의 결합
- 멀티미디어/공감각
- 소리의 재발견
- 사운드 아트 작품 소개 여운송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교수 오디오비주얼 아트 작가
10회차 11. 28(목) 3h ○ 새로운 융합문화예술, 미디어 파사드와 미디어 퍼포먼스
- 작품사례로 살펴보는 구현기술에 대한 설명
- 다양한 예술장르와 접목 사례를 통한 이해(뮤지컬, 무용, 음악, 연극, 미술 등)
- 문화예술 브랜드로서의 새로운 융합예술 김형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
11회차 12. 5(목) 4h <네트워킹 파티B>
- 인공지능은 독창성을 가지게 될까? 저작권리는?
- 창작의 주체와 이에 따른 권리 문제에 대한 토의
- 기술의 발전 가능성을 중심으로 예술가의 역량과 역할에 대한 전문가와 예술가의 이야기 이대형
독립큐레이터 전)현대자동차 아트디렉터
문의처
· 서울문화재단 공간기획1팀 / 전화 02-3290-7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