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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3371

[안내] ‘2020년의 아리랑’ 공모 인터뷰 심사 대상자 선정 (서류심사 결과) 안내

‘2020년의 아리랑’ 공모 인터뷰 심사 대상자 선정(서류심사 결과) 안내 ‘'2020년의 아리랑’ 공모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사전에 공지된 심의지표에 따라 서류심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선정된 인터뷰 심사 대상자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해당하시는 분(단체)께서는 아래 안내를 확인하시고 인터뷰 심사에 응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모명 : ‘2020년의 아리랑’ 공모 ▢ 지원 신청 건수 : 총 114건 ▢ 인터뷰 대상 및 일정 안내 구분 인터뷰 순번 신청자(단체)명 인터뷰 시간 기반 활동 지원 1 사단법인 한류문화산업포럼 12:00 ~ 12:15 2 소셜 아트랩(김남수) 12:15 ~ 12:30 제작·발표·유통 지원 3 사운드랩(유요한) 12:30 ~ 12:45 4 극단산 12:45 ~ 13:00 5 스튜디오 반 13:00 ~ 13:15 6 공간서리서리 13:15 ~ 13:30 7 공연연구소 탐구생활 13:45 ~ 14:00 8 음악공장 노올량 14:00 ~ 14:15 9 달다방프로젝트 14:15 ~ 14:30 10 블루아이프로덕션 14:30 ~ 14:45 11 사단법인아리랑보존회 14:45 ~ 15:00 12 신노이 15:00 ~ 15:15 13 (주)판이오(이선민) 15:30 ~ 15:45 14 사회적협동조합 연희단팔산대 15:45 ~ 16:00 15 한국문화예술스토리텔링연구소(혜화JHP) 16:00 ~ 16:15 16 여성국악실내악단다스름 16:15 ~ 16:30 17 이희문컴퍼니 16:30 ~ 16:45 18 하땅세 17:00 ~ 17:15 19 사단법인 정가악회 17:15 ~ 17:30 20 칠리뮤직코리아(트레봉봉) 17:30 ~ 17:45 21 무지크브로이(이소영) 17:45 ~ 18:00 22 최수정 18:00 ~ 18:15 ▢ 인터뷰 심사 안내 ○ 일시: 2020.5.6.(수) 12:00 ~ ○ 장소: 남산예술센터 사무동 3층 회의실 (대기 장소: 1층 축제팀 회의실)

  • 주소: 서울시 중구 소파로 138 (예장동 8-19) 남산예술센터 사무동 ○ 심사방법: 인터뷰심사 대상자(단체)별 15분 이내 질의응답 형태의 인터뷰 진행 (신청 시 제출한 지원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 서류 바탕) ○ 안내사항
  • 인터뷰 시각 10분 전까지 대기 장소 도착 후 참석확인 서명
  • 대상자(단체)별 인터뷰 진행시간(15분) 엄수
  • 단체별 대표 필수 참석, 대표자 포함 최대 2인 참석 가능
  •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필수 (입장 전 발열유무 확인 예정, 마스크 착용 확인 후 입장가능)
  • 인터뷰 심사일 전 코로나19로 인한 발열증상이 있거나 자가격리 대상자로 확인될 경우 화상 인터뷰에 대한 진행 방식 안내 예정이며 이 외 추가사항은 인터뷰 대상자 개별 통화를 통해 진행방식 논의 예정 ○ 문의사항: 서울문화재단 축제팀 02)758-2048 / arirangculture@sfac.or.kr ▢ 서류심의 총평 ○ <‘2020년의 아리랑’ 공모>의 서류심사에서는 ‘기반 활동 지원’ 10건, ‘제작·발표·유통 지원’ 104건, 총 114건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였다. 많은 심사 건수를 보며 코로나 이후 예술계의 어려움을 실감하는 한편, 조급하게 작성된 기획안이 많아 아쉬움이 남기도 했다. 본 공모의 주요 목표인 “‘아리랑’의 인류 보편적 의미 발굴을 통해 예술적 결과물/연구물을 만들고, 이를 통해 추후 국내외 다양한 관객을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심사하였다. ○ 기존 아리랑 레퍼토리의 단순 나열식 공연, 기존 콘텐츠의 반복적 사업, 단체의 정기 공연 성격의 사업, 기존 곡의 단순 편곡 또는 기존 작품에 아리랑을 추가하여 개작하는 정도의 창작은 본 공모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가급적 배제하였다. 일회적 성격이 강한 사업과 작품의 발굴·제작·창작보다 출연진의 명성에 의존한 경우 또한 배제하였다. ○ 노래로서의 아리랑을 넘어 다양한 예술표현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아리랑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새로운 개념에 대한 의미 천착이 이루어졌는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예술적 수월성과 소재의 참신함을 고려하였으며, 향후 유통 활성화를 고려한 기획이나 아리랑의 전통적 내용에 대한 탄탄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신선한 예술형식을 차용한 기획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장르의 다양성 또한 고려하고자 하였다. ○ ‘기반 활동 지원’ 분야의 지원자(단체)가 적고, 기반 조성을 위한 활동으로 볼 유의미한 사업계획이 많지 않아 아쉬웠다. ‘기반 활동 지원’과 ‘제작·발표·유통 지원’의 경계가 모호한 사업 또한 많았다. 기초적인 연구나 고민 없이는 아리랑의 새로운 해석이 불가능함에도, 기초적인 연구와 현대적 재해석 과정 자체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은 것 같아 아쉬웠다. ○ ‘제작·발표·유통 지원’은 공고문 설명부에 예시로 들어간 표현 때문인지 ‘고난 극복, 한의 정서, 치유’ 등의 내용에 국한된 점, 그리고 ‘고난 극복’을 다루는 경우에도 당면한 ‘코로나 사태’에만 좁게 접근하는 것으로 보여 아쉬웠다. 또한 ‘유통 다변화 지원’의 경우 다변화·다양화된 유통 흐름을 반영하지 못한 내용이 많았고, 그마저도 구체적인 배포·공유·유통 방법이 명시되지 않아 현실성이 떨어지는 제안이 다수였으며, ‘공연’을 대체할 플랫폼으로 제안된 유튜브 스트리밍 등의 온라인 배포 방식도 평면적이어서 아쉬움이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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