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COMMUNITY

no.2031

[안내]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 사업 릴레이 토론회 <확성기> 운영 안내

[안내]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 사업 릴레이 토론회 <확성기 : 확장하는 성평등·탈위계 이야기> 운영 안내

성평등·탈위계 문화조성 사업에서 '릴레이 토론회 <확성기 : 확장하는 성평등·탈위계 이야기>'를 운영합니다. 릴레이 토론회 <확성기>는 '성평등'과 '탈위계'에 대한 담론을 보다 확장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입니다. 거대한 의제 아래에 아직 이야기가 되지 못한 작은 주제들, 혹은 민감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누구도 이야기하지 못한 문제들에 대한 공론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토론회는 8월부터 10월까지 총 4회차에 걸쳐 진행됩니다. 각 회차별 진행주제 및 일정, 참여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 진행주제 및 일정 세션1 : LINE과 카르텔, 위계의 대물림 (08.09. 월) 세션2 : 화장실 빅뱅 : 공공공간의 성평등과 다양성 (09.27. 월) 세션3 : 돌아오는 가해자(가제) (10.04. 월) 세션4 : 혐오와 불편, 그 사이의 민원(가제) (10.26. 화)

─ 📍 참여방법 각 토론회 개최 약 10일 전 SNS 및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방법 및 일정 공지

─ 📍 회차별 세부내용

[세션 1] LINE과 카르텔, 위계의 대물림

  • 일시 : 8월 9일 (월) 2시~5시
  • 소개 : 누구나 막연히 느끼고 있지만 공식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웠던 라인과 카르텔의 문제를 토론회 참가자 간 대화를 통해 함께 성찰해보는 시간이다. 탈위계와 조직의 필요성, 공평한 기회와 경쟁체계, 개인 창작자에게 미치는 라인의 영향, 서열을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소주제별로 모둠을 형성해 깊이 이야기해 본다. 모둠 구성을 위해 사전 설문 조사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일상에서 의식적·무의식적으로 경험했던 위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토론참여 의사를 취합하며 토론회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리고자 한다.

[세션 2] 화장실 빅뱅 : 공공공간의 성평등과 다양성

  • 일시 : 9월 27일 (월) 7시~9시
  • 소개 : 공공 문화예술 공간에 숨어있는 차별과 배제의 성격을 ‘화장실’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시간이다. 영유아, 성별이 다른 보호자, 장애인, 성별이 다른 활동보조인, 성소수자 등도 편히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에 관해 연구해 오신 분들의 발제와 토론을 통해 모두에게 평등한 공간을 상상해 본다.

[세션 3] 돌아오는 가해자 (가제)

  • 일시 : 10월 4일 (월) 2시~5시
  • 소개 : 성폭력으로 법적처벌을 받고 곧 돌아오게 될 가해자 문제를 문화예술현장이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를 논의해 본다. 미투 운동 이후 예술현장의 분위기 및 일상복귀의 노력, 백래시 등 반복되는 성폭력 대응의 공통분모를 헤아려봄으로써 효력을 상실한 전과가 여전히 문화예술현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대학을 중심으로 돌아오는 가해자 이야기, 언론에서의 사례 후속 취재, 미국 문화예술계 성폭력 사례에서 복귀하는 가해자에 대한 사회 분위기 등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공동체 일원으로서 말하기의 의미를 생각해볼 것이다. 여러 분야에서 현재 활발히 작업 중인 발제자들을 모시고 현장을 세밀히 살펴보며 귀한 의견을 듣는 자리가 될 것이다.

[세션 4] 혐오와 불편, 그 사이의 민원 (가제)

  • 일시 : 10월 26일(화) 2시~5시
  • 소개 : 예술청에서 발생했던 ‘화이트 배너’ 사건을 사례로 하여 예술가와 문화예술기관 종사자 등 민원을 둘러싼 다양한 주체들이 처한 현실을 알아본다. 현장에서 민원은 현장의 이목을 끄는 이슈가 되기도 하고 처리 절차에 관한 궁금증도 많은 분야인데, 공론장이 열리는 일은 거의 없었다. 토론회 세션 4에서는 최근 특히 두드러지고 있는 집단적인 혐오 성격 민원 사례가 예술가의 창작의 자유, 기관종사자의 인권 등의 문제와 엮여있는 점에 주목하고, 공동체가 납득할 만한 민원의 처리 근거와 절차에 관한 논의로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

─ 문의 청년예술청 youthcheong@sfac.or.kr / 02-362-9745

아트스크립트 : 예술을 위한 프로토콜
Artscript : Protocol for all kinds of Art.

Artscript, 아트스크립트 및 축약어 ARSC는 주식회사 포스트옐로우의 자산입니다.
Artscript, and ARSC is the property of Postyellow, inc.
Copyright 2020-2021. All rights reserved.

통신판매업신고 : 2021-서울마포-2628
Business license number : 523-87-01895
CEO : Youngdu Kim
Contact to : info@artscrip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