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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1464

[심의결과] 2022년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공연장·공연단체 서류심의 결과 발표

2022년 서울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에 신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아래와 같이 공연장‧공연단체 서류심의 결과를 안내드립니다.

이후 서류심의에 선정된 공연장‧공연단체를 대상으로 매칭심의를 진행합니다.

향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칭 포기 신청 기간 : 결과발표일 ~ 1월 21일(금) 13시
  • 매칭 희망 순위 제출 기간 : 1월 21일(금) ~ 1월 27일(목) (개별 안내 예정)
  • 매칭 결과 발표 : 2월 말 (재단 홈페이지 내 공지 예정)
  • 공연장-공연단체 매칭 협의 기간 : 2월 말 ~ 3월 초
  • 최종 결과 발표 : 3월 중 (재단 홈페이지 내 공지 예정)

※ 심의위원 명단 및 선정 공연단체, 공연장 명단은 최종 결과 발표시 공개 됩니다.

○ 문의 : 02-3290-7481 ○ 공연단체 서류심의 선정 목록 : 총 41건 (분야별 예상 선정건수의 2배수 내외) 번호 분야 공연단체명 (분야별 가나다순) 1 연극 고○ 2 연극 그○피○ 3 연극 극○ 무○ 4 연극 극○ 배○ 5 연극 극○ 여○자 6 연극 극○ 죽○록○린○ 7 연극 극○진○ 8 연극 극○청○단(청○단) 9 연극 사○리○직○연○소 10 연극 올○브○ 찐○ 11 연극 초○ 12 연극 하○세 13 무용 댄○시○터○하○ 14 무용 모○ 컴○니(M○D○U○ C○M○A○Y) 15 무용 블○포○(B○u○ P○e○)D.○ 16 무용 사○법○ 서○발○시○터 17 무용 오!○이○이○ 무○먼○ 씨○터 18 무용 이○옥○용○ 19 무용 피○이○이○무○단(P○H d○n○e c○ 20 무용 호○로 ○이○ (H○P○O ○I○E) 21 음악 (사)밀○니○심○니○케○트○ 22 음악 디○ 오○스○라 23 음악 부○뮤○소○이○티 24 음악 사○법○ 더○즈○페○단 25 음악 서○그○드○하○닉○케○트○ 26 음악 서○오○토○오 27 음악 서○오○라○상○ 28 음악 서○첼○오○스○라 29 음악 알○무○크○울 30 음악 코○안○시○필○모○오○스○라 31 음악 코○필○케○트○ 32 전통 T○E 광○ 33 전통 그○ (T○e ○o○e○t) 34 전통 동○ 35 전통 사○법○ 공○ 36 전통 상○루 37 전통 이○치 38 전통 정○악○ 39 전통 토○스 40 전통 판○리○장 ○닥○리 41 전통 한○리○용○ ○ 공연단체 서류심의 총평 [연극] 연극의 경우, 연극, 뮤지컬, 아동극, 청소년극, 심리극, 융복합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와 또 많은 공연실적을 가진 단체부터 신생극단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했다. 예술성과 완성도가 높은 지원서가 많아 평가하기 쉽지 않았으나, 대부분이 성심성의껏 사업에 대한 구상 및 계획을 작성한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다. 본 사업이 지역민에게 예술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고 단체의 창작역량 강화, 우수 작품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단체의 예술적 성과와 역량의 우수성, 공연과 공공프로그램의 우수성 등을 고려하였다. 특히 공공프로그램은 지역극장과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요구에 귀를 기울이는 단체, 주민들의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는지 고려했다. 그러나 몇몇 단체의 경우 공연에 비해, 공공 프로그램의 대한 고민과 깊이, 운영 방식 등이 구체적이지 못한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다 보니 향후 프로그램을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하겠다는 단체들이 많았다. 이는 앞으로도 코로나가 수그러들지 않으리라는 전망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지만, 연극이 현장예술이고 지역민을 고정관객으로 계발하기 위해서는 거리두기 등으로 대면 공연을 시도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하였으면 한다. [음악] 고음악부터 현대음악, 솔로부터 관현악단, 어린이부터 전문가, 거의 모든 장르와 대상을 아우르는 단체들이 참여하였다. 대부분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대면, 무관중, 방송 포맷 등 다양한 활로를 모색하는 생명력을 보여주었으며, 또한 흥미로운 기획으로 관객과의 접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서류심의에서 아쉬웠던 점은 공연장과의 협력 방안을 놓치고 있거나, 관객과의 소통을 위하여 예술성보다는 대중적인 것에 두었다는 점이다. 특히 여러 지원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던 대중성과 익숙함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기획은 아쉬운 점이다. 또한, 본 사업 취지와 의미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부족하거나, 관객 개발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점, 공연장과 호흡을 맞추기에 운용 역량이 부족한 부분 등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무용] 현재 활발하게 현장 활동을 하고 있는 다수의 무용 단체가 신청하였다.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융복합 형식의 분야 등 다양한 무용 분야가 눈에 띄었다. 서류 심의 기준인 단체들의 활동경력과 운영실적, 지원 사업 운영 능력과 사업추진 계획, 연도별 공연 프로그램의 예술성과 충실성을 면밀히 검토하였다. 다만 지원 사업에 관한 의욕이 강한 프로그램을 과도하게 설정함으로써 중점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단체의 활동 성과나 실적이 현재는 다소 부족하더라도 점진적으로 역량을 갈고 닦기를 기대해본다. 또한, 연습 공간과 작품 인큐베이팅에 기여할 수 있는 형태의 지원방식이 좀 더 확산되기를 현장 예술인로서 간절하게 바란다. [전통] 올해 지원한 공연단체는 지금 전통 계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독특하고 확장된 콘텐츠, 견고한 기획안 등이 전반적으로 많이 있었다. 이러한 신청서들을 두고 서류심의 기준에 맞추어 본 사업의 취지에 적합한 지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유사한 프로그램의 각색, 나열식 공연 형태 등은 발전 가능성 측면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특히 공공프로그램의 경우, 단순히 찾아가는 공연 외에도 공연 내용에 적합한 관객 개발과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설계가 더해진다면 더욱 좋은 계획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순히 공연장에 상주하면서 공연을 제작, 발표하는 개념을 넘어 공연장이 위치한 지역 혹은 지역민과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고민하고, 지역과의 협업을 통해 특별한 지역 특성화 공연들을 함께 만들어가는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 공연장 서류심의 선정 목록 : 총 22건 번호 공연장명 (가나다 순) 1 L○아○센○ 2 강○아○센○ 3 관○아○홀 4 구○아○밸○예○극○ 5 극○ 용 6 금○래○트○ 7 꿈○숲아○센○ 8 나○아○센○ 9 도○구○회○ 도○하○니○ 10 마○아○센○ 11 메○홀 12 뮤○라○브 13 미○리○개○술○장 14 서○문○화○육○관 15 서○남○국○당 16 서○돈○문○악○ 17 성○산○을○장 18 성○아○홀 19 소○장 ○유 20 영○포○트○ 21 용○아○홀 22 은○문○예○회○ ○ 공연장 서류심의 총평 공연장과 공연단체가 지향해야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공연장이 많아졌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지향점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공연장들이 상주단체와의 적극적인 협업과 공공성, 지역주민에 대한 향유 기회 확대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보였다. 아마 지역 관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의 수요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대체적으로 무대 및 부대시설, 전문인력 보유 등의 사업 추진 역량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었으며, 상주 단체에 안정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적극적인 협업 의지를 보였다. 상주단체와 협력하길 원하는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는 공연장은 그만큼 지역과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요구를 잘 파악하고 있고, 그래서 홍보나 관객개발의 방향도 구체적이라고 느껴진다. 무엇보다 상주단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리라는 신뢰감을 주는 점에서 높게 평가했다. 지원금 외에도 공연장 자체금액 확보를 통해 상주단체와의 협력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그럼에도 몇몇 공연장은 상주 단체에 대한 지원 및 협업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았고, 사무실이나 연습실 등 기본적인 공간 제공 여부에 대해 모호한 경우가 있었다. 또한, 극장 내 전담인력 배치 및 적극적 홍보에 관한 것은 여전히 염려되는 부분이다. 현 사업이 좋은 공연 문화의 창출, 지역사회의 시민 관객 개발을 위한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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